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기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과 사용처(+ 온라인, 방문접수)
    카테고리 없음 2021. 2. 13. 15:00

    안녕하세요.

    "상의   르는 것" 세모네모 입니다.

    2월 1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어떻게 신청하고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사용처와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신청이 완료되면 도민 1인당 10만원을 지급받습니다.

    2차 경기도 재난지원금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오프라인(방문접수 등)으로 신청하는 방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1차 재난지원금 신청 때와 마찬가지로 출생연도에 따라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됩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재난 지원금을 신청해보자.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70세 이상의 고령자,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신청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봅시다.

    재난소득지원금을 지급받고 사용하지 않으면 다시 경기도로 환수되니 수령한 지원금의 유효기간도 적어놓았으니 유의하시어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재난지원금을 주유소나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처에 대한 내용도 총 정리해봅시다.


    경기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1. 온라인 신청 방법

    신청기간입니다. 온라인은 2021년 2월 1일 월요일부터 3월 14일 일요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작일인 2월 1일부터 4주차의 마지막 날인 2월 28일 일요일까지는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됩니다. 이 후 3월 14일까지 평일 중에는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1-1. 요일별 5부제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이 지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출생연도의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이면 화요일, 3,8이면 수요일, 4,9이면 목요일, 5,0이면 금요일에 신청 가능합니다.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토요일, 일요일에는 5부제가 적용되지 아니하고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차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의 경우 2월 28일까지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되며, 3월부터는 자유롭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요일별 5부제 사진
    요일별 5부제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했을 경우 자신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외 찾아가는 서비스는 경기지역화폐카드로만 지원금을 지급받습니다. 물론 경기도 내에서 사용해야한다는 제약 사항이 있지만 별도의 지역화폐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신청하려 합니다.

    인터넷에 익숙한 사람들의 경우 쉽게 신청이 가능하지만, 그 외의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천천히 따라할 수 있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다음 또는 네이버 검색창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이라고 검색해줍시다. 가장 첫번째로 보이는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페이지가 보입니다. 눌러줍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오른쪽에 노란색으로 보이는 '온라인 신청'을 눌러줍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신청 가능하며 23시부터 오전 9시까지는 시스템 점검, 안정화 등으로 신청이 불가합니다.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화면

    온라인 신청 버튼을 누르면 개인정보 이용, 수집, 제공에 관한 동의사항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하단의 '전체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하단 오른쪽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 자신의 주민등록상 소재지와 신청카드, 본인인증수단을 선택하세요. 지역화폐카드로 받지 않으실거라면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해주세요. 본인 인증수단을 선택해주세요. 개인적으로 휴대폰이 가장 편했습니다.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본인인증 페이지가 나옵니다.

    휴대폰에 본인인증 앱인 PASS앱이 없다면 문자로 본인인증 가능합니다. 본인확인 페이지의 우측 상단의 '휴대폰 본인확인(문자)'를 클릭하고 정보를 입력한 후 휴대폰 문자로 들어온 인증 코드를 입력하여 본인 인증을 완료합시다.

    신용/체크 카드사 선택화면
    신용 체크 카드사 선택 화면

    신용/체크 카드사 선택화면입니다. 지역화폐가 아니라면 이 단계를 거쳐야합니다. 카드사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봅시다. 만약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선택했다면, 카드사 선택화면이 아닌 지역화폐 카드번호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후 법정동과 세대주 정보를 입력합니다. 법정동이란 자신의 주민등록증 또는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의 동을 입력합니다. 현 거주지의 세대주의 이름과 세대주와의 관계를 입력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대략적으로 하루나 이틀 뒤면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도착합니다.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카카오톡으로 접수번호를 확인하고,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신청방법

    신청 기간은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자신의 주소지(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당일 행정복지센터에서 재난지원금을 수령가능합니다. 1차 재난지원금 때 지역화폐카드를 대부분 발급 받았겠지만, 못 받으신 분이라면 행정복지센터 내에 비치된 지역화폐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지역화폐카드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방문 접수 가능한 요일은 온라인 신청과 조금 다릅니다. 요일별 5부제에 출생연도별 신청 가능한 날짜가 따로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출생연도 신청 가능일 비고
    1959년 이전 3월 1일 ~ 3월 6일 요일별 5부제 시행
    1960년 ~ 1969년 3월 8일 ~ 3월 13일
    1970년 ~ 1979년 3월 15일 ~ 3월 20일
    1980년 이후 3월 22일 ~ 3월 27일

    예를 들면 1961년생은 요일별 5부제에 따라 3월 8일 월요일과 토요일에 신청 가능합니다. 단 행정복지센터의 업무 시간을 고려해야합니다. 어렵지 않죠.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서 위임란에 표시하면 대리 수령이 가능하니, 가족 중에서 대리 수령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1.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업종

    기존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 전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병원과 피부과, 한의원 등 병원과 약국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영화관이나 호텔, 종합 버스터미널 등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처음 재난지원금을 수령할 때 가장 궁금했던 것이 주유소에서 사용 가능한지였습니다. 주유소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추가로 자동차 정비소, 세차장, 자동차 부품센터에서도 사용하였네요.

    대부분의 업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대형 프렌차이즈 중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이라면 쓸 수 있습니다. 

    2. 재난지원금 사용 불가 업종

    백화점과 대형마트(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기업형 슈퍼마켓과 프렌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그 외에는 모두 쓸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경기 재난지원금 사용 시 유의사항


    가장 유의해야할 것은 사용 기한입니다. 2021년 6월 30일까지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사라집니다. 도로 환수되는 것이죠. 6월 30일 전까지 모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도민 1인당 10만원 지급

    관련글 읽어보기

     

    2021 연봉 실수령액 표와 계산기, 내 올해 월급은?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네가 모르는 것" 세모네모 입니다.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밝은 지 조금 됐죠. 해가 바뀔 때마다 찾아보는 자료인 듯합니다. 또 한 번 찾아보고 끝이 아닌

    smnm.tistory.com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현금화 방법 (feat. 여신금융협회)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네가 모르는 것" 세모네모 입니다. 저는 카드를 많이 사용하여 카드사별 포인트가 많이 쌓이는 편입니다. 주로 현대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BC카드를 많이 씁니

    smnm.tistory.com

     

    퇴직금 계산 방법과 지급 기준(+ 중간 정산 그리고 계산기)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네가 모르는 것" 세모네모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퇴직금 계산 방법과 지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그리고 중간 정산 방법과 지급 기한, 복잡한 계산을 도와

    smnm.tistory.com

     

    실업급여 조건과 수급 기간, 지급액(+ 계산기)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네가 모르는 것" 세모네모 입니다. 최근 실업급여에 대해 주변에서 물어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니 지인은 실업급여 조건에 해당되지 않

    smnm.tistory.com


    경기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과 사용처,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은 홈페이지 내 '자주 묻는 질문'에 들어가시면 대부분 있지만, 찾기 어렵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의   르는 것을 다루는 ㅅㅁㄴㅁ였습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세상의 모든 네가 모르는 것